NORUNJA
환영합니다
로그인 / 등록

[뉴스룸 모아보기] 일 '오염수 방류' 발표…일방적 조치, 의미는? / JTBC News

감사합니다! 친구들과 공유해주세요!

URL

이 영상을 비추천하셨습니다. 피드백주셔서 감사합니다!

Sorry, only registred users can create playlists.
URL


추가됨

상세정보

1.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결국 바다에 버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년 뒤부터 시작해서 30년 동안 125만 톤이 넘습니다. 이 오염수는 당장 우리 해역으로 흘러옵니다. 이 시뮬레이션을 보시죠. 이렇게 해류를 따라서 200일이 지나면 제주도에, 그리고 280일 뒤엔 동해에 도달합니다. 오염수를 바다에 쏟아 내는 건, 일본이 가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저렴한 선택입니다. 그러니까 돈을 아끼기 위해 바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을 위험에 내모는 겁니다.

2. 이렇게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면 바로 희석되는 게 아니라 해류를 타고 움직입니다. 앞서 보셨듯이 열 달쯤이면 동해 전체를 뒤덮습니다. 일본에서 오는 수산물뿐 아니라 우리 앞바다에서 잡더라도 위험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일본이 막무가내로 나오면서 당장 우리 식탁이 위협을 받게 됐습니다.

3. 일본은 '처리수'라는 표현을 쓰면서 오염수 문제에 이른바 '물타기'를 하고 있습니다. 알프스란 장비로 처리한 뒤에, 그러니까 오염 물질을 없앤 뒤에 바다로 내보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오염수는 그대로 오염수입니다. 그렇게 한다 해도 인체에 치명적인 오염 물질이 그대로 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일본의 아소 다로 부총리는 마셔도 별일이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125만 톤 이상이라고 하니까 직접 마셔 보기에는 충분한 양입니다.

4.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은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기는 했습니다. 그보다 더 눈에 띄는 건 일본이 이런 발표를 하자마자 미국이 곧바로 일본을 지지했다는 점입니다. 마치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것 같습니다. 워싱턴으로 갑니다.

5. 철통같은 한·미동맹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오염수 문제를 두고 이렇게 우리 정부는 철저하게 배제됐습니다. 미국이 어떤 근거로 오염수 방류가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하는 건지 아직 파악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제원자력기구, IAEA도 일본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겠다는 검증이 과연 순탄하게 이뤄질지 벌써부터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6. 이번엔 중국의 베이징으로 가보겠습니다. 우리처럼 영향을 받는 중국 역시 강경한 반응을 내왔다고 합니다.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뉴스룸모아보기 #오염수방류발표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s://news.jtbc.joins.com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s://jtbc.joins.com)

댓글작성

RSS